21세기를 선도하는 국내최고의 인재양성대학!

바이오제약공학과

대학원소개

교육목표

교육목표.png
생명과학과는 생명과학의 기초응용분야를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써 사고능력과 기본적인 학문의 자질을 키우며 생명과학의 여러 기초분야 및 의학, 수산학, 약학, 농학, 식품영양학, 환경생물학, 유전공학 등 생물 관련 응용분야의 연구와 실무에 필요한 지식 그리고 기술을 제공한다. 특히 응용생물학의 종합적인 기초를 배양시킴으로써 폭넓은 과학적 안목을 키우고 그 후에 현대 생명과학 분자레벨의 Microbiology와 환경생물학의 Macrobiology 등의 세부전공을 선택하여 연구토록 하고 있다.

또한 생물전체에 대한 기본연구와 응용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함으로서 의학, 발효, 화학, 식품공학, 농업은 물론 에너지, 환경산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최근 학문의 조류 및 전망

국내 및 세계적으로 생명과학에 대한 수요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21세기는 바이오 시대라고 할 만큼 바이오 분야가 각광받고 있다. 생명과학 분야는 기초연구에서 이루어지는 연구결과가 의약학 및 다양한 생명관련 산업에 바로 적용되어 큰 시장을 창출할 수 있기에 어느 분야보다도 기초연구의 가치가 큰 학문분야이다. 더욱이 오늘날 바이오 기술과 생명자원이 산업화되는 방향으로 전화되어가고 이에 따른 수요도 경쟁적으로 증가되는 추세이다. 특히 생명의 기본 틀을 형성하는 세포의 단백질 및 유전자 수준에서 생명현상을 규명하는 연구가 발전해가고 있으며 분자수준의 연구와 이들 유전자 및 단백질의 조작과 같은 고도의 첨단이론과 기술을 적용하는 분야가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하는 많은 선진국에서 바이오 분야를 국가적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국외 명문 교육기관들과 국내 바이오 특성화대학들은 기초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투자와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진로.png
최근 전 세계 산업의 트렌드는 생명과학산업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생명과학산업이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집중 육성되며 동시에 생명과학 전공자의 인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어서 생명과학 전공자의 진로는 매우 밝은 편이며 진출 가능 분야도 매우 다양한 편이다. 국내 및 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깊이 있는 학문을 접하고 연구함으로써 국·공립 기초과학 및 생명공학관련 연구소, 병원, 제약회사, 생물공학관련 회사, 제약회사, 화장품회사, 벤처회사, 국립보건연구소, 외국인 생명과학 연구소 등의 연구원이나, 국내외 대학 교수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교직 과정이나 교육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여 중·고등학교 교사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또한 의학전문대학원제도의 도입으로 인하여 생물학을 공부한 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의과대학 및 치과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하며, 국가고시 등을 통하여 변리사, 특허법 변호사, 환경부, 보건복지가족부 등과 같은 분야로도 진출하는 길도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