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역량 있는 전문가 양성!

아동청소년교육학과

교육목표

교육목표s.png

아동청소년교육학과 교육목표

영아와 유아, 아동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 중 가장 중요하고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의 발달과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 교육자를 양성한다.
본 학과는 졸업생이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 교육,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상담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세 분야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다.

첫째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되는데 필요한 51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과목을 모두 교육내용에 포함하여 교육하고 있다. 영유아발달, 보육과정, 놀이지도, 아동언어·수학·과학지도, 아동미술·음악·문학, 보육실습 등 17과목 이상을 개설하여 제공하고 있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되는데 필요한 교직과목을 교육내용에 포함하여 교육하고 있다. 교육방법과 공학, 교육심리와 사회학 등 대학차원에서 제공하는 교직과목 외에 아동교육론, 교재연구 및 지도법, 논리 및 논술 등을 학과차원에서 개설하여 제공하고 있다.

셋째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을 보는데 필요한 기초 과목도 교육내용에 포함하여 교육하고 있다. 청소년 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심리측정과 평가 등 3급 청소년상담사 시험에 필요한 4과목을 모두 개설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임교수 네 명이 영유아발달과 보육과정 분야, 각 과 교육과 교수법 분야, 아동상담과 복지 분야 등의 과목을 맡아 교육하고 있다.

참사람 핵심역량별 교육목표

자비실천역량

영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함께 특히 배려적인 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지식과 태도는 윤리의식 이나 봉사 정신이 바탕이 될 때 참 가치가 발휘된다. 직업적, 도덕적, 사회적 책임의식을 키워서 지혜로운 이론적 지식과 자비로운 실천적 지식을 펼쳐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창의적 역량

영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 관련 문제들은 개인과 가정 및 교육기관의 특성이 반영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분석과 비판 및 통합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영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 관련 문제를 논리적, 분석적 으로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창의적 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도전성취 역량

영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스스로가 먼저 학습자가 되어, 자신의 정서와 태도 및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관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계획적 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서 개인적, 전문적 자기 개발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글로벌 역량

우리나라도 국제화, 다문화 사회가 가속화 되어감에 따라, 영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의 요구가 더욱 다양해지고 세계 각국의 관련 정책도 변화의 흐름이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현실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외국어 소통능력과 국제적 쟁점 파악 능력을 키우고 다문화 사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 역량을 키운다.

직무 역량

영유아 교사와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담사 역할을 수행하려면, 직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과 ICT를 활용하는 능력 및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말과 글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연령과 관심이 다양한 공동체 구성원들과도 상호협력 할 수 있는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하다. 영유아 교사와 아동 및 청소년 상담에 필요한 소통과 협력 능력 및 정보통신기술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