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의 균형있고 통합적인 지식인 양성!

행정·경찰공공학부

학부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행정·경찰공공학부 행정·경찰공공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학과인사말.jpg
저희 학부는 일련의 역사적 변천을 거쳐 2014년에 정치, 행정, 경찰 행정 전공이 통합되어 대과제를 유지하다가 2019년부터 공공행정과 경찰행정 전공으로 나뉘어 학부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전공만이 아니라 많은 교과목이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추어 신설 그리고 개정되었습니다. 다양한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에게 선택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전공을 교차 수강함으로써 복수전공으로 행정학사와 경찰행정학사 두 개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부는 학교의 교육 이념인 자비실천, 창의력 개발, 도전정신 함양, 국제화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 구축을 교육목적에 부합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학교의 교육 비전과 가치를 구현하는데 부응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부는 국제화, 정보화, 그리고 지방화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경찰 조직·인사·예산·기획을 포함하여 범죄, 형사정책, 형사법, 소방, 민간경비 등과 같은 사회 안전 관련 학문이론 뿐만 아니라 정책, 공기업, 환경론, 비영리 조직, 공직 윤리, 복지행정 등 다양한 행정학 관련 교과목도 개설되어 있으며 또한 국가안보, 정치 및 국제 관계 교과목을 개설하여 일반 행정, 정치 및 경찰행정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이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직에 근무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시키고, 행정현실의 정확한 이해, 공익보호 및 사회적 질서유지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미래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고 그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일반 행정 분야는 공공기관·시민단체 등의 공공분야 조직에서 일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과정, 국가공무원 및 지방공무원으로서 행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공무원양성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찰행정 분야는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분야인 만큼 치안관련 전문지식을 갖추고 윤리적 가치관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법치의 확립과 집행 및 조직의 효율적 관리 등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경찰전문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가안보분야는 외교학과 정치학의 일반이론, 연구방법론 등을 통하여 세계적 차원에서 국제관계의 현황과 외교전략 등을 탐구하고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과 과정 외에도 체력검정프로그램, 전문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지역인재 7급 대비반 등 취업과 관련된 비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학습 기회 그리고 실무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무원 준비반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각종 국가 공직 시험 및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행정·경찰공공학부에서 여러분 속에 잠재되어 있는 꿈을 찾고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수행능력을 배양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10여명의 교수님과 조교들이 최선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멋진 학과에서 학문적, 사회적, 그리고 인간적 성숙과 발전을 이루도록 꿈과 비전을 가지기 바랍니다.
행정·경찰공공학부장 이 승 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