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이끌어가는 인재 양성!

영어영문학과

졸업 및 진로

자랑스러운 동문

경상북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근무하는 김수완입니다
등록일
2022-06-27
작성자
영어영문학과
조회수
467

 


안녕하십니까,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17학번 졸업생 김수완입니다.

 

저는 20173월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입학하여 20218월 가을학기 졸업 후 2022년 상반기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 입사했습니다. 지금부터 저의 대학생활 스펙 관리 방법, 공기업 취업 준비 등 여러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학부 시절 저는 영어영문학과 주전공, 호텔관광경영학과를 복수전공 했습니다. 저의 경우 영어영문학과와 호텔관광경영학과 모두 성격에 잘 맞아 학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또한, 토익동아리, 영어 소설 동아리 등 많은 학과 동아리에서 부원 혹은 동아리장으로 참여하고, 많은 교내 멘토링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저의 스펙을 말씀드리자면 학부 시절 토익 980, 토익 스피킹 레벨 7, 해외 호텔 인턴십 3개월, 학 협력 프로젝트 우수상 수상, 다수 프로젝트 참여 및 수상했으며, 졸업 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3급과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했습니다. 토익의 경우 재학 중 매 학기 1회씩 응시하여 4학년 1학기에 최종 980점의 점수를 취득할 수 있었고, 토익 스피킹의 경우 학과 토익 스피킹 동아리를 활용하여 한 번에 레벨 7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인턴십은 괌에 위치한 하얏트 리젠시에서 진행했으며, 프론트 데스크에서 업무를 수행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호텔관광경영학과에서 주도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취업 성공에 큰 요인으로 작용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0218월 졸업 후 6개월간 초등학교에서 보조교사로 일하며 진로와 관련하여 고민했습니다. 학부 시절 호텔관광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며 항공사 혹은 호텔 서비스업으로 진로를 결정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저의 진로를 재정비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보조교사로 일하던 중 공기업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20221월부터 공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기업 취업 준비에 있어서 3대 스펙이라고 불리는 한(한국사, 컴퓨터 활용 능력, 토익) 준비가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특히 컴퓨터활용능력의 경우 필기는 쉬웠으나 실기 공부와 자격증 취득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읽으시는 학우 여러분들 중 공기업 준비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재학 중 위 세 가지 자격증 취득을 추천드립니다.

 

공기업 취업은 크게 세 가지 전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전형 3차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기업은 현재 블라인드 채용으로 인해 1차 서류전형과 3차 면접전형 모두 지원자의 이름과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등을 발설할 수 없으며, 만약 이와 같은 내용을 언급하게 된다면 블라인드 채용에 위배되어 탈락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첫 지원 공기업에서 학력을 언급하여 서류에서 탈락했었습니다. 2차 필기전형의 경우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NCS는 여러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기업마다 응시하게 되는 영역이 달라 일단 모든 부분을 3회독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 후 시험이 다가오면 응시할 부분을 더 신경 써 공부하는 것이 도움 되었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딱 한 가지입니다. 절대 쓸모없는 경험은 없습니다. 모든 일을 할 때 최선을 다하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으면 추후에 그 노력이 빛을 발하여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빛날 앞날을 응원합니다!